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하수구 역류, 변기 역류 누구의 문제인가? ( 1~2층 )

kmyera 2024. 4. 28.

 설겆이를 하고 있는데 물이 안내려 가거나 외출하고 돌아왔는데 화장실 바닥에 거품이나 검은색 이물질들이 있어서 깜짝 놀라신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 내가 업자를 불러서 해결해야 하는지 관리사무소에 이야기해서 해결을 해야하는지 판단이 어려운 경험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런 경우 원인은 무엇인지 내가 해결해야 하는것인지 등의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선 1~2층 세대에 대해 다루고 3~최상층 사이의 내용은 다음 글에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하수, 오수배관의 기본적인 이해

 

오수, 하수배관

 

 기본적으로 하수,오수배관에서 공용부분인지 전유부분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파란색 부분이 세대 전유부분이고 노란색 부분이 공용부분 입니다. 어디서 막혔냐에 따라 세대에서 비용을 낼지 관리사무소에서 비용을 낼지 판단하게 됩니다. 2층에서 최상층 까지는 파란색 세대 배관을 통해 공용 직상관을 지나서 공용 횡주관으로 나가게 됩니다. 1층은 역류될 가능성이 높아 단독으로 설치된 세대 배관을 지나 공용 횡주관으로 바로 나가게 됩니다.

 

 

 

 

 

 

 

2. 1층 세대의 역류 원인

막힌 위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막히면 1층으로 역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원인이 2가지 인데 구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내가 물을 사용했을때 역류를 하는지 내가 물을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역류를 하는지 관찰해 보면 됩니다. 내가 물을 사용할 때만 역류하고 사용하지 않을때는 파란색 부분에 표시된 부분이 막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노란색 부분은 문제가 없기 때문에 2층부터 최상층에서 쓴 물은 아무 문제 없이 흘러 나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내가 사용할때도 물이 잘 안내려가는 느낌이 나고 내가 사용하지 않을때 특히 화장실 하수배관이나 베란다 세탁배관 근처에 물이 역류한다던가 외출했다 돌아왔는데 물자국하고 이물질 등이 바닥에 퍼져 있다면 공용 횡주관에서 표시된 부분이 막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 부분이 막히게 되면 1층 부터 최상층까지 쓴물이 나가지 못하고 역류하게 되는데 가장 낮은 층인 1층으로 전부다 역류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3. 2층 세대의 역류 원인

 

막힌 위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막히면 2층 세대에 역류할 수 있습니다. 1층 세대 역류 원인에서의 내용과 동일하게 내가 사용할때 역류하면 파란색 표시된 부분이 막히고 내가 사용하지 않을때 역류하면 노란색 표시된 부분이 막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2층은 노란색 공용부분에서 막히는 경우는 드물게 발생하며 가끔 겨울철에 구축 아파트의 경우 세탁배관에 연결되어있는 우수관이 1층 바닥 밑부분에서 바깥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세탁기에서 배출된 물이 흘러가며 공용 횡주관에서 얼어 붙어 역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알고 있어야 할 전조증상 및 해결 방법

 

 물빠짐 불량, 바닥에 하숫물이 역류하거나 이물질이 있거나 거품이 올라온 경우, 화장실 변기안에 물이 꿀렁거리거나 기포가 올라오는 경우 등 이런 현상들이 보일경우 공용배관이 막혔을 수도 있으니 관심있게 보시고 관리사무소에 알려주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내가 사용할 때만 역류가 되는지 내가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역류가 되는지를 파악하는 겁니다. 배관이 막히는건 하루 아침에 막히는게 아니고 서서히 막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잘 알고 계신다면 물이 역류해서 큰 피해를 입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댓글